[네코노벨] 03. 전역변수를 경험!

2011. 2. 22. 02:55
반응형

지역변수와 전역변수가 뭔지, 잘 아시는 분도 많으실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지역변수세이브슬롯으로 저장해야 하는 일반적으로 알고 계시는 변수 그 자체이고, 전역변수게임 전체에 걸쳐 저장되는 변수VNAP의 플래그와 비슷한 개념이다. 게임이 꺼져도 한번 입력된 변수값은 지워지지 않는 왠지 모르게 강력한(?) 변수이다.

그러나 실제로 이것을 연습해 보지 않고서는 지역변수와 전역변수의 차이를 구분하기 꽤나 어려웠다! 아니, 사실은 이놈의 단어가 너무 어려워서 뭐가 뭔지 몰랐다. 적어도 난 말이지. 
그래서 만들어 보았다. 무슨 차이가 있는가. 어느것이 내가 알고 있던 VNAP의 플래그와 비슷한 개념을 가지고 있는지 말이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적어보았다.

(1)

// 변수의 값에 따라 결과 조정하기.
// 지역변수는 배경이, 전역변수는 캐릭터가 바뀐다.
조건 지변 = 1 여기 지변성공
조건 $전변 = 1 여기 전변성공

먼저, 위와같이 맨 윗줄에 적어준다. 이것은 지역변수와 전역변수 둘 중 하나 어떤것이 반응 할 것인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지역변수의 변수값이 1일 경우 '지변성공'이라는 북마크로 이동하는 것이고, 전역변수의 변수값이 1일 경우 '전변성공'이라는 북마크로 이동한다는 것이다. 물론, 위의 조건이 맞지 않을 경우 그냥 다음 줄로 넘어가게 되겠다.


이 이후로 본격적으로 스크립트가 진행이 되어간다. 이러저러 대사들이 나올 것이고, 이러저러 cg도 많이 나올 것이다. 이 틈에────

(2)

변수 지변 = 0
변수 $전변 = 0

지역변수를 '지변'이라는 이름으로, 전역변수를 '$전변'이라는 이름으로 생성해두자. [$]이 표시는 전역변수를 표시해 주는 <증표>같은 것이다. 짱 멋지다!! 
                                            ........그리고는 다시 이야기나 조금 더 진행시켜주지 뭐.


슬슬 이제 각 변수에 값을 정해줄 때가 되었다.

(3)

변수 지변 += 1
변수 $전변 += 1

VNAP에선 변수 생성과 변수 설정이 따로 있었다. init가 변수 생성, 그 이후 set이라는 명령어로 생성된 변수들의 값을 바꿔주고는 하였다. 그러나 네코노벨에선 그럴 필요 없이 그냥 '변수'라는 명령어 하나만으로도 충분하다. '~'d 굿 쨩!

자 이제 이쯤에서 종료 명령어로 프로그램을 꺼 주자. 
그리고는 다시 더블 클릭 해서 실행 시켜 주자.
만약 지역변수가 남아있다면 지역변수에 적어둔 북마크로 이동 하겠고,
전역변수가 남아있다면 전역변수에 적어둔 북마크로 이동하겠지.


그리고 결국 결과는 아래와 같다.
(지역변수가 적용 되었다면 배경이 바뀌고, 전역변수가 적용 되었다면 cg가 바뀔 것이다.
 혹시나 스크립팅을 보고싶다면 여길 보세염 '~' -> _M#])




'~'

그냥, 이렇게 공부 했다 이거임. '~'ㅋ











반응형
LIST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