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관련 - 트레이싱의 관용 기준점에 대한 심도있는 대화(라고 하고 설교)

2012. 1. 19. 11:49
반응형



============================================================



어느날 인터넷에서.



의 말:

 '~'
 살아있나 자네



(대답 없이 그렇게 3년 후)
 

 

님의 말:

 음
 방금 왔음
 언제 불렀음?
 

 

의 말:

 '~'
 삼년 전에.
 보다,
 

 

님의 말:

 어...
 그래....
 ㅇㅇ?
 

 

의 말:

 UC는 오늘도 뜨겁구만.
 

 

님의 말:

 호호호
 젊은 열기라네
 

 

의 말:

 아니 근데
 얘 누구냐
 

 

님의 말:

 얘
 ?
 누구?
 

 

의 말:

 klp
 

 

님의 말:

 아
 kkf
 라고
 아시나  
 

 

의 말:

 이녀석은 왜 이리 가시 돋힘?
 

 

님의 말:

 ㅡㅡ
 우리 언냐 욕하지 마라
 ㅋㅋㅋ
 음
 

 

의 말:

 허어...
 

 

님의 말:

 근데 나
 지금 밥먹고 와서
 그러는데
 

 

의 말:

 그렇군. 같은 팀이었군.
 

 

님의 말:

 trc 글
 이외에
 또 뭐 있음?
 

 

의 말:

 음 아니 나도 지금 정황을 보는 중이라 잘은 모르는데
 

 

님의 말:

 음 그렇군
 그리고 klp님도
 첨엔 온건하게
 말했는데
 했는말 반복 10번 넘어가면
 저렇게 될껄
 

 

의 말:

 '~' 
 그러나 듣는 사람은 매번 바뀌잖나.
 

 

님의 말:

 뭐 운이 나쁜거지
 

 

의 말:

 허어....
 

 

님의 말:

 그리고 쟨 처음도 아냐
 

 

의 말:

 난 이 친구가
 설득을 하려 하는건지
 '너네 나빠! 나쁘다고!!' 라고
 외치는건지
 분간 할 수 없었어..
 

 

님의 말:

 뭐 
 난 어차피 게시판에서만 저렇게 말하고
 실제론 애들 말리거나 하는것도 없어서
 설득과 너네나빠를 동시에 시전하실껄
 

 

의 말:

 '~'
 

 

님의 말:

 솔직히 내 의견은
 저렇게 말해봤자
 유씨는 안변할거란 쪽에
 있는데
 

 

의 말:

 '~'
 에이
 그건 의견이라고 말하면 안된다네.
 사실이지.
 

 

님의 말:

 ㅋㅋㅋㅋㅋㅋㅋㅋㅋ
 kp님을 지지하긴 하는데
 난 그냥 거기 편승해서
 애들 비하하는거고..
 

 

의 말:

 '~'
 와아 막
 

 

님의 말:

 쟤네가 바뀔거라곤 생각 안해
 

 

의 말:

 기회 봐서 애들 까네!!
 

 

님의 말:

 ㅋ
 사이트측에ㅓ
 서
 할려면 해야지
 

 

의 말:

 UC 망해라
 

 

님의 말:

 ㅋㅋㅋㅋㅋㅋㅋ
 아
 그러고보니
 네코노벨 용으로
 만든
 scg를
 유씨에 넣어보니까
 진짜
 꽉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의 말:

 '~'ㅋㅋㅋㅋ
 

 

님의 말:

 무슨 안맞는 바지 입힌거마냥
 

 

의 말:

 800과 640의 차이지
 으어어
 

 

님의 말:

 ㅋㅋㅋ
 


 
(게시판 둘러보는 중에, 한 대목을 보며)




의 말:

 뭐야
 '이 이야기의 중심축 정도 되시는 klp님과 의논하여 ....'
 ...
 

 

님의 말:

 ㅇㅇ?
 

 

의 말:

 뭔가 대단한 사람이었어?
 

 

님의 말:

 아니
 뭐랄까
 직접 행동하는
 분이시지
 쪽지나 방명록으로
 일웹쓰지말라고
 행동하시는 모양
 

 

의 말:

 '~'
 오옹
 그건 확실히 대단한 행동력이네
 

 

님의 말:

 그리고 그쪽으론
 상당히 유하게 대응함
 

 

의 말:

 유하게?
 

 

님의 말:

 저렇게 전투력 넘치는건
 게시판에서만
 저러는 경우가 만많으시드라
 부드럽게 마리야
 

 

의 말:

 '~'
 유하다는 표현은
 왠지 저 사람이랑 안어울려
 흥
 

 

님의 말:

 ㅋㅋㅋ
 아
 블진
 나 스레딕보다가
 

 

의 말:

 말해보게!
 

 

님의 말:

 klp은 gsx 있는 곳에 잘 뜸
주로 상업지 공유 등의 일이 터지면 gsx가 글 쓰고 klp이 무개념들이랑 싸움
그러다가 kn이 들어와서 gsx+kn+klp 3팟으로 싸움
무개념 처참하게 발림
유씨노벨에서 제일 재밌는 싸움은 그거지 그거
 이런 레스가 있어
 무슨 포켓몬도 아니고
 잘뜬데
 ㅋㅋㅋㅋㅋ
 

 

의 말:

 gsx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klp ㅋㅋㅋㅋㅋㅋㅋㅋ
 

 

님의 말:

 요즘은 별로 안저랬는데...
 

 

의 말:

 뭐야 이것들 ㅋㅋㅋㅋㅋㅋㅋ
 삼국지 찍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님의 말:

 무슨 파티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의 말:

 kk게에서 결의를 맺은
 gsx kn klp
 으어어어..
 

 

님의 말:

 ㅋㅋㅋㅋㅋㅋㅋㅋ
 뭐야 그겤ㅋㅋㅋㅋㅋ
 

 

의 말:

 야 뭐야 이거 도대체
 스레 짱이네
 이것들 다 알아보게 해 놓고는 뭐가 그리 당당하다고 글을 써놓는대
 

 

님의 말:

 ㅋ
 지들끼리는
 초성체 썼으니
 됐지 않냐고
 그래
 


 
(이제서야 이야기는 본문으로)




의 말:

 트레이싱은
 자기가 원본 이미지를 이렇게 그렸다.
 연습 용으로 그렸다 하고
 밝히면 되는거 아니었음?
 

 

님의 말:

 그게
 

 

의 말:

 그것도 막 저작권 운운 하게 되나?
 

 

님의 말:

 원본이
 애니나 
 만화 트레 아님
 저작권 걸림
 그리고 허락 안받아도
 문제 되고
 

 

의 말:

 음... 
 나는 트레이싱이
 

 

님의 말:

 ㅇㅇ?
 

 

의 말:

 남의 그림 베끼고는 자기 그림처럼 소개 했다는 것 
 이게 문제가 되는줄 알았는데.
 그게 아닌건가?
 

 

님의 말:

 보통 문제가 되는
 대다수가 그거긴 한데
 그것도 결국
 저작권이 문제인거고
 트레이싱 이란 행위 자체는
 나쁜게 아님
 예를 들어

 블진이 사진을 찍고

 그 사진을 트레이싱해서 그림을 그리면
 문제안됨
 이 경우 사진의 저작권이

 블진에게 있으니까

 근데

 블진의 사진을 다른사람이 멋대로 가져가서

 허락을 받지않고 자기가
 그려낸 것처럼 하면
 문제가 됨
 결국 이것도 저것도 다 저작권이 걸리는 문제
 

 

의 말:

 그건 이해 함. 알고 있지.



님의 말:

 ㅇㅇ
 

 

의 말:

 그럼



님의 말:

 그리고

 블진이 말한

 그림에 대해선
 위에서 말했듯이 만화 애니의 한장면을 연습용으로 밝히고 트레하는건
 문제 안됨
 다만 그것을 상업적으로 쓰면 문제가 되지만
 

 

의 말:

 음~
 

 

님의 말:

 일단 그걸로 아무런 이익을 보지 않으면 문제 X
 일꺼야
 그리고 또 그게 판매된 그림이 아닌
 일반사람
 즉 나나

 블진의 그림을 멋대로 가져가서 트레이싱

 하면 문제가 됨
 그리고 인터넷에서 까이는 경우의 트레이싱은
 뭐 상업적인 이익은 거의 안본게 많겠지만
 저년이 내그림 멋대로 가져가놓고 지꺼라네+어디서 잘난척이야
 하는 마음도 있고..
 

 

의 말:

 가령 내가 헌신의x양의 그림을 가져와서 드레이싱을 했다 함세.
 

 

님의 말:

 ㅇㅇ
 

 

의 말:

 그 후에 블로깅을 했는데
 

 

님의 말:

 그 가설에서 나한테 허락을 받았는지 아닌지의 유무가
 중요함
 

 

의 말:

 아아
 아아아.
 

 

님의 말:

 이해 ㅇㅋ?
 

 

의 말:

 그렇군.
 

 

님의 말:

 ㅇㅇㅋ
 

 

의 말:

 거기서 풀리는군.
 

 

님의 말:

 그지
 대부분은
 허락만 받으면
 오케이인데
 그 허락을
 안구해서
 그 사단이 나는거
 그리고 상업적 이익이 되는
 트레이싱 말인데
 그것도 아마 원 주인이 허락을 해줫음
 문제 없을껄
 

 

의 말:

 그렇겠지.
 허락을 했는데 남들이 뭐라 그럴건데..;
 

 

님의 말:

 그니까 허락만 맞음 될 일을
 안해서...
 

 

의 말:

 짤방의 경우는 어찌 되는건가?
 

 

님의 말:

 그 짤방이
 프로냐 동인이냐로
 갈림
 

 

의 말:

 허어...
 

 

님의 말:

 프로의 것일 경우 한두컷은 ㅇㅋ
 

 

의 말:

 겁내 무섭네..
 

 

님의 말:

 동인짤은 엄밀히 말하면 안됨
 

 

의 말:

 프로라 함은
 1차 원작을 얘기 하나?
 

 

님의 말:

 정식으로
 ㅇㅇ
 판거
 

 

의 말:

 판 건데 한 두컷이 된다라..
 

 

님의 말:

 아마 그게
 대부분 만화나 애니는
 줄거리가 있잖아
 그걸 전체적으로 네타?
 하는게
 문제가 되는거고..
 그니까 말 그대로
 컷임
 

 

의 말:

 허어..
 

 

님의 말:

 한장이나 한면을
 통짜로 올림
 그건 안됨 


 

의 말:

 컷을 따라 그리는건 문제가 안 되는 건가..
 

 

님의 말:

 ??
 아
 블진은 지금
 짤방 트레
 말하는거임?
 

 

의 말:

 그렇지?
 자넨 뭘로 생각한건데?!
(사실 이때 내가 뭘 이해하고 있는지 이해 못함..;;) 
 

 

님의 말:

 아님 짤방 자체의 저작권을
 말하는거라고
 생각햇음
 위에서 말했듯이 짤방도 대부분 한컷이나 두컷정도잖아 

 

의 말:

 아니 뭐 그니까,
 요즘 돌아다니는 짤방은
 소리 없이 퍼지다 보니까
 원작자를 찾기 어렵잖나. 그래서 물어봄.
 

 

님의 말:

 아
 아아
 그거
 그거 기억이 잘 안나는데
 그래도 대게
 그런건 뭐뭐 따라 그렸슴다~
 정도만 하면
 충분할꺼야
 

 

의 말:

 허어...
 짤방은 카피레프트라도 되는건가..
 아까 동인은 뭐였나?
 

 

님의 말:

 ??
 

 

의 말:

 프로와 동인.
 프로는 한 두컷 괜찮음(이라고 했잖나?)
 

 

님의 말:

 ㅇㅇ
 동인은 잘 모르겠는데
 안되겠지
 

 

의 말:

 흐음.

 

님의 말:

 다만 원저작자가
 그렇게까지
 세게 뭐라하지 않으니까
 다들 스므스하게
 넘어가는거고
 

 

의 말:

 음....
 이렇게 되면
 음. 아니.
 아아.
 동인은 그 자체가 2차였군.
 

 

님의 말:

 ㅇㅇ
 그 시장 자체도
 음
 아니다 이건 넘어가자
 

 

의 말:

 이야기가 많이 어려워지는군..;;
 

 

님의 말:

 그렇게 어지러울거 없어..
 

 

의 말:

 klp양은 이런거 다 알고 하는건가..
 

 

님의 말:

 걍 짤방은 솔까 퍼뜨린 놈이 있을꺼 아냐
 그런놈 원저작자가 눈에 불키고 잡으려는거 아님 별로 겁낼것도 없고
 애초에 제 2, 제3의 배포자는
 별로 타격 안입음
 

 

의 말:

 허어..
 범죄를 방관할 것 같은 말투다.
 위험하다.
 

 

님의 말:

 ㅋㅋㅋㅋ
 아니 이건
 그림뿐 아니라
 음
 뭐라해야하지
 아냐아냐 이건 상관없는 이야기겠다
 그리고 내가 말한거는
 대부분 그냥 남의거 허락받고 퍼오면 문제될거 없고
 그런거야
 

 

의 말:

 흠 그렇군.
 

 

님의 말:

 짜투리 지식으론 리뷰쓸때 허락되는 컷 그런것도 있었는데
 이 부분은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그리고 지금 유씨에서 문제되는건 대부분 
 2차 창작된 그림을
 허락없이 가져와서
 멋대로 쓰는게 문제되는거고
 1차 창작을 원본이라 칭할때 원본과는 또 상관없는 문제니까
 

 

의 말:

 '~'
 UC망해라.
 아오.
 

 

님의 말:

 ㅋㅋㅋㅋㅋㅋㅋㅋ
 

 

의 말:

 음.
 오늘의 대화는 블로그에 올려야지.
 저작권은 나한테 있다.
 

 

님의 말:

 읭
 ㅡㅡ
 내 말중에
 유씨애들 비하한건
 빼라
 

 

의 말:

 음...
 

 

님의 말:

 난 안그래도 가루가 되도록
 까인몸이야....
 

 

의 말:

 영어로 해 두지 뭐.
 그리고 티스토리임.
 

 

님의 말:

 ㅡㅡ
 

 

의 말:

 gsx
 이게 자네임(결국 모음으로 안 했지만. 왜나라가 생각나서..;;)
 

 

님의 말:

 댁 티스토리는
 검색으로
 다 걸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의 말:

 괜찮아
 gsx 이게 자네인데
 이걸 보고 어떻게 아나
 

 

님의 말:

 ㅋㅋㅋㅋ
 암튼
 가명으로 부탁
 

 

의 말: 

 ㅇㅇㅋ
 

 

님의 말:

 그리고 올리면 링크주셈
 

 

의 말:

 허어
 

 

님의 말:

 오타있나 봐야지
 

 

의 말:

 막 검사하네
 

 

님의 말:

 ㅋㅋㅋㅋㅋㅋ



==========================================================

 
 즐거운 대화.

...그렇다기보다,
음. 역시 꽤나 어렵군. '~'

저작권과 관련되어서 
우리같이 창작을 취미로 두는 사람들에게는
알아두면 좋을만한 이야기임다.

특히 트레이싱.
음. 역시 허락이 최고임다.

네.

'~'

뭐,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ㅋㅋ;;

 
 

반응형
LIST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