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섬 게임.wiki

2017. 9. 7. 09:00
반응형

출처 : 픽사베이(https://pixabay.com/ko/)




제로섬 게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제로 섬(zero sum)은 게임이나 경제 이론에서 여러 사람이 서로 영향을 받는 상황에서 모든 이득의 총합이 항상 제로 또는 그 상태를 말한다.

개요[편집]

어원은 레스터 써로(Lester C. Thurow) 교수가 1981년에 쓴 책 《제로 섬 사회》(The Zero-Sum Society: Distribution and the Possibilities for Economic Change)에서 그 용어가 기인하였다.[1]

경마나 슬롯 머신과 같은 도박은 주최 측의 몫을 제외하고 패자로부터 모은 돈을 우승자에게 나누는 장치이기 때문에 여기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외환거래도 여기에 해당한다. 주식은 기본적으로 비 제로섬이다. 상승 국면에서는 가치가 창출되고, 하강 국면에서는 가치가 감소한다. 주가가 상승하면 주가 상승 폭 × 발행 주식수 분의 가치가 발생한다. 시장 전체로 봐도 마찬가지로 전체 주가가 오르면 시가 총액이 증가해 그 늘어난 만큼 가치가 생겨난다. 즉, 상승 추세에서는 시가 총액이 늘어난 만큼 모두가 이익이 되고, 하락세에서는 시가 총액이 줄어든 만큼 모두가 손해를 본다.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C%A0%9C%EB%A1%9C%EC%84%AC_%EA%B2%8C%EC%9E%84 ]



a의 손해로 인해 b가 이득을 보는 모양새로, 결국 두 그룹의 재산을 합하면 0이 되는 경우를 제로섬 게임이라 하는 것.




반응형
LIST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