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관은 인과를 나타내지 않는다 / 위키백과 & etc

2017. 9. 1. 08:30
반응형

상관은 인과를 나타내지 않는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상관과 인과에서는 상관 인과의 관계에 대해 해설한다.

상관이 있는 것 만으로는 인과가 있다고는 단정하지 못하고, 인과의 전제에 지나지 않는다[1]. '상관은 인과를 나타내지 않는다 (Correlation does not imply causation)'는, 과학이나 통계학에서 사용되는 어구로, 2개의 변수의 상관이 자동적으로 한 편이 이제 한 편의 원인을 의미한다는 것은 아닌 것을 강조한 것이다 (물론, 그러한 관계가 있는 경우를 완전하게 부정하는 것이 아니다)[2]. 완전히 반대의 말인 '상관은 인과를 증명한다 (correlation proves causation)'는 오류이며, 동시에 발생한 2개의 사상에 인과관계를 주장하는 것이다. 이러한 오류는 거짓 원인 (영: false cause)으로 불린다 (라틴어에서는 "cum hoc ergo propter hoc", 직역하면 '그것과 함께, 그리고 그러므로'). 전후즉인과의 오류는, 2개의 사상에 순서 관계가 있는 것이 전제이며, '거짓 원인'의 일종이다.


출처 :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C%83%81%EA%B4%80%EC%9D%80_%EC%9D%B8%EA%B3%BC%EB%A5%BC_%EB%82%98%ED%83%80%EB%82%B4%EC%A7%80_%EC%95%8A%EB%8A%94%EB%8B%A4)




예 ) 아이스크림이 많이 팔리는 해에는, 물가에서 익사한 사람 발생율이 많이 증가하는 해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렇다 해서, 익사 발생율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서 아이스크림의 판매량 증가를 지적할 수는 없다.

    그 해 여름이 유독 매우 더웠기 때문에 양쪽 모두의 일이 일어난 것일 뿐이다. 


반응형
LIST

BELATED ARTICLES

more